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윤리경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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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천강령

이 실천강령은 공정하고 투명한 조직문화를 조성하기 위하여 가야종합사회복지관 종사자들이 지켜야할 올바른 행동과 가치판단의 기준을 정하는 것으로서, 모든 직원들이 윤리강령을 올바로 이해하고 성실히 실천한다.
제 1장 가야종합사회복지관의 기본윤리
  1. 복지관의 가치와 비전을 공유하고 재활기관 종사자로서의 책임을 다하여 가야종합사회복지관의 발전에 이바지한다.
  2. 이용자에게 최상의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전문가로서의 책임을 다하고, 끊임없는 자기계발을 통하여 개인의 발전을 추구한다.
  3. 윤리적 가치관을 바탕으로 제반 규정을 준수하며 공정하고 성실한 근무태도로, 기관 내외의 부당한 간섭이나 압력과 타협하지 않는다.
  4. 복지관의 운영에 적극 참여하고 직원 상호간에 서로 신뢰하고 존중한다.
  5. 자신의 이익을 위해 복지관 직원으로서의 가치와 전문성을 훼손하지 않는다.
제 2장 이용자에 대한 윤리
  1. 나이, 성별, 장애 등의 이유로 차별을 금지하고 이용자의 인권을 보장하는데 최선의 노력을 다한다.
  2. 고객존중의 정신으로 이용자의 욕구와 의견을 반영한 서비스를 제공한다.
  3. 고객의 자기결정권을 존중하고, 고객이 원하지 않을 시 서비스를 거부할 권리를 보장한다.
  4. 적극적 사고와 전문적 지식을 활용한 신뢰성 있는 서비스를 실시한다.
  5. 고객의 개인정보를 보호하고, 서비스과정에서 얻은 정보에 대해 철저하게 비밀을 유지하며, 정보 공개 시 반드시 동의를 얻어야 한다.
  6. 고객의 알권리를 존중하며, 이용자가 받는 서비스의 범위와 내용에 대해, 충분한 정보를 제공한다.
  7. 프로그램의 개발, 서비스 과정 및 평가의 일련과정에 고객의 참여를 최대한 보장한다.
  8. 고객이 복지관의 운영과 정책 전반에 관한 의견을 제안 할 수 있는 제도를 시행하여 고객의 참여를 보장하고, 고객의 의견을 복지관 운영에 최대한 반영한다.
  9. 고객이 복지관을 이용할 때 불편하지 않도록 쾌적한 환경을 유지하고, 편의시설을 설치 운영하여 이용자의 편의 증진에 힘쓴다.
  10. 고객의 입장에서 생각하고 행동하며, 공손한 자세와 존중하는 말씨로 고객을 대하여 고객감동을 실천한다.
제 3장 직원에 대한 윤리
  1. 개인의 능력과 자질에 따라 균등한 기회를 부여하고, 성별·학력·종교·연령·장애 등을 이유로 차별하지 않는다.
  2. 개인의 능력개발을 적극 지원하여 전문 인력으로 육성하고, 창의적이고 자율적인 사고와 행동이 촉진될 수 있는 조직문화를 조성한다.
  3. 쾌적하고 안전한 근무환경을 조성하고 개인의 능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4. 개인의 역량과 성과에 따른 적절하고 합리적인 보상을 통하여, 동기를 부여한다.
  5. 복리후생과 복지증진을 위한 제도의 실시로, 직원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 노력한다.
제 4장 국가와 지역사회에 대한 윤리
  1. 합리적이고 책임있는 활동으로 국가와 지역사회복지 발전에 이바지 하며, 지역사회의 일원으로서 사회적 책임을 다한다.
  2. 지역사회의 문제에 적극적인 관심을 가지고 지역사회와 연계 협력하여 지역사회 문제해결을 위해 적극적으로 노력한다.
  3. 지역사회 이해관계자와의 네트워크 구축과 적극적인 협력을 통해, 지역의 복지수준 향상에 기여하고, 군포시 사회복지의 중심센터로서의 역할을 수행한다.
  4. 인식개선을 위한 다양한 실천 활동을 전개하여 지역사회의 건강증진과 장애예방에 힘쓰며, 자원봉사, 후원 등 지역사회복지사업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여 시민의 복지사업의 참여를 보장한다.
  5. 국가의 법과 지역사회 조례에 따라 실천 활동을 전개하며, 지역사회의 문화를 존중하며 지역발전에 공헌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