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윤리경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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윤리지침

제 1장 총칙

제 1조 (목 적) 이 윤리지침은 가야종합사회복지관의 직원을 비롯한 복지관 이용인과 이해관계 당사자들이 윤리지침을 올바르게 이해하고 실천할 수 있도록 업무수행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윤리적 갈등상황에 대해 의사결정과 행동의 판단기준을 제공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제 2조 (적용범위) 이 윤리지침은 복지관의 임직원, 이용인, 유관기관, 법인, 관공서를 포함하여 복지관과 관계를 맺고 있는 모든 이해관계자를 대상으로 한다.

제 3조 (준수에 대한 책임) 복지관과 직원은 윤리경영의 정신을 바탕으로 윤리지침에서 규정한 사항을 준수하고, 복지관을 이용하는 이용인과 관계 당사자들이 윤리경영의 정신이 지향하는 조직 문화를 이해하고 협력할 수 있도록 환경을 조성한다.

제 4조 (다른 규정과의 관계)

  1. 윤리경영의 가치 체계는 윤리강령과 윤리지침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윤리지침은 윤리강령과 동일한 효력을 갖는다.
  2. 윤리지침은 복지관 운영규정집에 해당하는 모든 지침, 기준, 방침 등에 우선하며, 윤리지침과 배치되는 규정은 윤리지침에 맞도록 개정한다.
제 2장 구성원의 기본 윤리지침

제 5조 (성실한 업무수행) 가야종합사회복지관의 직원은 자신의 권한과 책임을 명확히 인식하고, 직무를 수행함에 있어 법규와 복지관 규정을 준수하는 등 최선을 다해야 하며, 업무 중 발생하는 사건, 사고를 비롯하여, 자신의 업무와 관련된 모든 사항은 사실에 근거하여 정확하게 보고하여야 한다.

제 6조 (복지관 자산 및 정보의 보호) 가야종합복지관 직원은 복지관의 유무형의 자산을 보호하고 정당하게 사용하여야 하며, 업무상 알게 된 정보를 사전 승인 없이 제 3자에게 유출하지 않으며, 퇴직 후에도 동일하게 적용된다.

제 7조 (성장 및 전문성 계발) 가야종합사회복지관의 직원은 리더십과 업무 능력 향상을 위하여 재활 지식 획득과 실천기술 개발을 위한 교육 및 연수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전문가의 자문 및 상하 혹은 동료 간에 수퍼비젼을 적극 활용해야 한다.

제 8조 (부당한 지시에 대한 거부) 상사는 담당 직원에게 법규 및 복지관 규정에 맞지 않는 업무를 지시할 수 없으며, 담당 직원은 상사로부터 법규 및 규정에 맞지 않는 업무를 지시 받았을 경우에는 업무 수행을 거부해야 한다. 단, 상사의 부당한 지시거부에 대한 담당 직원의 요구가 받아들여 지지 않을 경우 차상급자에게 보고하거나 클린센터를 이용하여 복지관에 보고 할 수 있으며 복지관은 이에 대해 즉각 사실을 확인하고 시정해야 한다.
* 상사의 부당한 지시에 대한 거부
- 고충처리위원회 운영
내부직원의 고충을 처리하기 위한 고충처리위원회 운영한다.

제9조 (직원 간의 상호 존중 및 건전한 조직 문화 조성) 가야종합사회복지관의 직원은 동료 및 상하간에 서로 존중하고 직장생활에 필요한 기본 예의를 지켜야 한다.

  1. 性, 學歷, 출신지역, 결혼, 인종, 국적, 종교 등을 이유로 차별대우를 하지 않아야 한다.
  2. 개인의 인권을 침해하고 근무 분위기를 저해할 수 있는 일체의 성희롱 행위 및 발언을 하여서는 안된다.
  3. 가야종합사회복지관의 직원은 공동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협력을 중시하는 조직문화를 조성하고, 부서 이기주의나 불필요한 갈등이 조장되는 행위를 하지 않는다.
  4. 직장내 상하 간, 동료 간의 금전거래 및 보증행위는 근무 분위기를 저해하고, 업무에 지장을 초래할 수 있으므로, 부득이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지양한다.
    * 직원 간의 상호 존중 및 건전한 조직문화 조성
    - 직원간 관계개선 및 친목도모를 위한 프로그램 운영
    • ① 상조회 활용 : 직원 연수 및 상조회 시행
    • ② 칭찬릴레이, 마니또 게임 등 관계개선 이벤트 실시
    • ③ 존칭 사용, 상호 존중 등 테마별 직원 캠페인 실시

제 10조 (직원으로서의 품위유지).

  1. 가야종합사회복지관 직원은 모든 직무활동을 공정하고 투명하게 수행하여야 한다. 따라서 부당하고 불공정한 이익의 향유를 목적으로 이해관계자에게 금품이나 향응 등을 제공받아서는 안된다.
  2. 단, 상호간의 건전한 관계를 유지하기 위해 이해관계자와 사회 통념상 인정되는 범위 내에서 합리적인 수준의 선물이나 접대 등을 주고 받을 수 있다. (세부내용 아래 참고)
    * 이용인이 금품이나 향응을 제공하는 경우
    • - 이용인이 현금이나 상품권, 선물을 제공하는 경우, 받지 않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단, 선물의 가격이 30,000원 이하일 경우, 이용인이 직접 제작한 선물의 경우 받을 수 있다.
    • - 이용인의 외부 식사 제공 요청에는 응하지 않아야 한다.
      단, 집에서 직접 만든 음식을 제공하는 경우, 이용인 및 전직원과 함께 나누어 먹는다.
제 3장 고객에 대한 윤리지침

제 11조 (고객의 자기결정) 가야종합사회복지관 이용인 및 보호자(이하 고객)는 자신의 서비스 제공과정에 참여해야 하며, 서비스 담당자는 이용인 당사자의 결정을 최대한 존중해야 한다.

  1. 프로그램의 계획 및 평가, 서비스 계획 수립에 반드시 이용인 당사자가 참여해야 하며, 프로그램 담당자는 해당 이용인의 의견을 최대한 반영해야 한다.
  2. 고객이 원하면 복지관 서비스 이용을 거부할 수 있으며, 서비스의 종결은 반드시 고객의 동의하에 이루어져야 한다.

제 12조 (고객의 알 권리) 서비스 담당자는 고객이 이용하고 있는 서비스에 관한 정보를 충분 히 제공해야하며, 고객이 원할 때 자신에 관한 서류를 언제든지 열람할 수 있다.

제 13조 (고객의 비밀보장 및 개인정보 보호) 고객의 개인정보에 대해 철저히 비밀을 유지하며, 고객의 동의 없이 사용하거나 공개하지 않는다.

  1. 사례연구, 자문, 수퍼비젼 등 직원 간 혹은 외부에 고객 정보를 공개해야 하는 경우, 반드시 이용인 당사자의 사전 동의를 구해야 한다.
  2. 고객의 비밀보장을 위한 상담실을 갖추고 있어야 하며, 공공장소에서 당사자의 승인없이 고객에 관한 토론을 방지해야 한다.
  3. 고객의 비밀을 보장하기 위한 적당한 사무장소와 장비가 제공되어야 하며, 컴퓨터, 이메일, 팩스, 전화 등을 통해 전달되는 고객정보가 제 3자에게 노출되지 않도록 한다.

제 14조 (고객의 고충처리) 고객은 이용인간담회 및 고객만족센터에 복지관 이용 중 생긴 불만이나 고충의 처리를 요청할 수 있으며, 복지관은 고객이 제기한 불만, 고충을 해결하는데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그 결과는 반드시 고객에게 공지되어야 한다. .

  1. 고객의 고충처리를 위한 고충처리위원회를 두어야하며, 위원회에는 직원과 고객 대표가 참여한다.
  2. 제시된 고충사항은 1주일 이내에 처리하여 본인에게 문서 또는 구두로 그 결과를 전달하여야 한다.
제 4장 부칙

제 15조 (시행 시기) 본 윤리지침은 2014년 12월 1일자로 시행한다..

제 16조 윤리지침은 복지관 윤리경영 홈페이지를 통해 게재하고, 필요 시 즉시 개정한다..

제 17조 가야종합사회복지관 종사자는 관에서 실시하는 윤리경영 관련 교육 및 프로그램에 적극 참여한다.

제 18조 (창의성 촉진)전직원의 창의적 사고를 촉진하고 윤리경영에 관한 자율적 참여를 보장하기 위하여 제안제도를 실시하고 그에 따른 적절한 보상을 실시하여 창의적 조직문화를 이룩한다..

제 19조 (위반사항에 대한 조치) .

  1. 복지관의 사업이나 직원의 개인행동이 윤리지침에 위반된 사실을 알게 된 경우, 즉시 관리자 및 윤리경영 담당 부서에 알리고 복지관은 지체 없이 사실 확인 조사를 실시한다.
  2. 윤리경영 담당 부서는 윤리경영과 관련된 문의에 대해 즉각적이고 정확한 답을 하여야 하며, 윤리경영을 위반한 사항과 관련된 제보에 대해 철저히 조사하여 지침 위반에 대한 조치를 취한다.
  3. 윤리지침을 위반이 확인된 경우, 복지관 규정에 따라 징계, 감봉 등 필요한 조치를 취하고, 승진, 근무성적 평정, 성과급 지급 등의 자료로 활용할 수 있다.
  4. 신고인과 신고 내용에 대하여 비밀을 보장하며 신고인은 이로 인해 어떠한 불이익도 받지 않는다.